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로 면허정지를 피할 수 있단 사실 아실까요? 간단하게 신청만 해 두면 예상치 못한 벌점을 받았을 때 벌점을 차감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의 정보와 신청방법, 혜택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2013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햇수로만 벌써 13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많은 제도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인터넷 또는 방문을 통해 안전 운전을 하기로 간단한 서약을 한 후 교통 법규를 위반하지 않고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은 경우 1년마다 마일리지가 10점씩 최대 50점이 누적되는 제도를 말합니다.
서약을 위해 별도의 조건은 없으며 서약 위반시에도 별도로 특별한 불이익은 없기에 신청해두면 득만 되는 좋은 정책입니다.
혜택
1년마다 누적된 마일리지로 벌점을 감경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운전면허는 벌점이 40점 이상일 경우 정지되게 되는데 이 때 쌓아 놓은 착한운전 마일리지 사용 신청(운전면허 특례점수 사용 신청서)을 통해 벌점을 상쇄해 정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벌점 누적으로 인해 운전면허 정지를 받게 될 상황이라면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벌점을 차감하여 면허 정지 처분을 받지 않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외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용서받지 못할 음주운전이나 보복·난폭 운전, 사망 사고의 경우에는 사용이 제한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착한 운전 마일리지 서약한 당일 교통 법규 위반이나 사고를 일으켰을 경우 해당 서약 자체가 무효처리가 됩니다.
신청 방법
먼저 신청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신청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운전 면허를 취득하고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전 면허 취득 후 운전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더욱 좋습니다. 운전할 일이 없기에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매년 자동으로 쌓이기 때문입니다.
신청은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가까운 경찰서 또는 파출소나 지구대에서 직접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교통민원 24 홈페이지 또는 교통민원24 앱을 통해 간단히 신청이 가능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교통민원24 앱 모바일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통민원24 이파인 앱을 설치
- 교통민원24 이파인 앱 실행
- 공동(공인)인증서 로그인
- 착한운전 마일리지 메뉴 선택
- 대상자 확인 및 신청
- 신청 완료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를 잠깐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중간쯤에 있는 착한운전마일리지 파란색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서약 위반 시에는 위반일 다음 날부터 다시 횟수 제한 없이 신청이 가능하니 교통 법규를 위반하였더라도 다음 날에는 잊지 말고 신청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