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소멸되는 100만원 돈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입니다. 차를 구매해서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거의 대부분 갖고 있는 자동차 채권 대상 확인하여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자동차 채권 환급금은 간단하게 말해서 차량을 구매할 때 지역별로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되는 채권입니다.
차량 구매 후 5년 또는 7년이 지나면 환급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그 금액이 꽤 큽니다.

각 지역별 은행에 들어가서 공과금 페이지에서 공채 업무 또는 미상환 채권 조회를 통해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은행별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한은행 : 메뉴 > 공과금 > 공채 업무
  • 농협은행 : 메뉴 > 계좌관리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채권 조회/상환
  • 하나은행 : 메뉴 >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 조회
  • 광주은행 : 개인뱅킹 > 공과금/입장권 > 광주광역시지역개발채권>채권매입확인조회
  • 부산은행 : 공과금 납부 > 공채 > 만기경과채권상환
  • 대구은행 : 서비스 > 공과금 > 공채매입 > 미상환공채 조회/상환

조회에 앞서 정책이 변경되어 2022년 3월부터 신규로 자동차를 매입한 경우는 이제 지역 개발 채권 만료 일자에 자동으로 채권자에게 입금될 예정이며 그 전 구매자만 조회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는 차량 등록 지역의 온라인 상환 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서울, 인천은 신한은행, 부산은 부산은행, 대구는 대구은행, 대전, 세종은 하나은행, 광주는 광주은행, 이외 지역은 농협은행(전북 제외)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란?

자동차를 구매할 때 지역 자금 조달, 철도 조달을 위해 자동차 채권을 의무적으로 구매하게 됩니다. 그 종류는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으로 나뉩니다.

먼저 지역개발채권은 주민들의 복지 증진 및 지역 발전을 위해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의무적으로 구매한 채권을 말합니다. 5년 만기가 되면 이자까지 일시에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도시철도채권은 말 그대로 도시철도 개발이나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채권으로 보통 7년이 만기입니다.

만기가 되면 자동차 채권 구매 금액과 더불어 매년 복리로 붙은 채권 이자율을 합산해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일시에 수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금과 이자에 정해진 소멸시효(서울 17년, 그 외 15년)를 넘기면 더 이상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도시철도 채권 발행 지역인 서울, 부산, 대구를 제외한 전 지역은 지역개발채권을 발행하고 있으며 5년 만기가 되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도시철도 채권은 7년 만기 상환으로 상환받을 수 있는 기한이 좀 더 깁니다.

받을 수 있는 금액

먼저 자동차 채권 환급금은 차량 등록자가 개인인지 법인인지, 배기량은 얼마인지, 지역별 채권 비율은 얼마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 계산을 원하신다면 한국납세자연맹 공채매입 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채권-환급금
출처 : 한국납세자연맹

신차 매입 기준 지역개발채권만 간단히 확인해보면 대부분의 경우 1000cc 미만의 경차는 지역개발채권 즉 자동차 채권 매입이 면제되어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경차를 제외한 1000cc 이상은 보통 4% 정도의 자동차 채권을 매입하여야 되기 때문에 과세표준인 차량 가액이 2천만 원 정도만 됐어도 80만원이 넘는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도시철도 채권 발행 지역중 서울로 가면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훨씬 커집니다. 도시철도채권 비율이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인데요.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는 약 10%에서 20%에 가까운 채권 비율이 적용되니 서울 거주자라면 꼭 조회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Scroll to Top